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김미경의 리부트-코로나 시대 생존전략

반응형

사스같이 한번 앓다가 지나갈 바이러스라고 생각했지만 전세계의 나라들과 사람들의 삶을 송두리째 흔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것이 바뀌고 그렇게 미래에 다가올 것들이 훅 현실이 되어버리고 있는 요즘,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그 이후의 삶을 준비하기 위한 생존 전략을 어떻게 짜야 할까요. 그 답을 찾아가고자 김미경의 리부트란 책을 들었습니다.

우리는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바이러스는 종식된다고 하여도 코로나가 바꾼 삶의 형태는 새로운 질서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사회적으로는 언택트하고있지만 온라인과 온택트되는 세상과 익숙해지듯 그렇게 바뀐 세상과의 접속 경로는 우리 삶의 일부가 될 것이고,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각자의 인생에 적용해 나갈 것인지 이 책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책표지-사진
김미경의 리부트

<리부트 공식 4가지>

1)온택트로 세상과 연결하라.

2)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완벽히 변신하라.

3) 인디펜턴트 워커로 일하라.

-코어콘텐츠 가지기

-디지털기술 배우기(SNS, 블로그, 유투브 등)

-셀프업그레이드하기(미래를 위한 공부에 투자)

-네트워크(인맥)관리 , 돈관리

4) 세이프티에 주목하고 투자하라.

-얼마나 안전한가에 대한 세이프티는 달라진 세상의 핵심 콘텐츠

+리부트 시나리오쓰기

1)현재 상황 분석

2)리부트 공식에 내꿈을 대입해 시놉시스 쓰기

3)To-do-list 만들기

4)즉시 실행하기

위의 공식들이 어떤 이에게는 뜬구름잡기같은 해법일수도 있고,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이나 일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면 좋은 해결책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달라진 세상에 대처하기전에 미리 치열하게 공부하고 생존전략을 짜라는 작가의 이야기는 숨통을 더 옥죄이며 채찍질하는 느낌도 들었지만, 그만큼 또 어떤 이들에게는 희망의 동아줄일 수도 있겠지요. 또 어찌보면 당연한 말들일 수 있겠지만 저자의 진심어린 조언에 다시한번 생각하고 귀를 기울이게 되었던 책입니다. '나는 리부트하기 위해 뭘 할 수 있을까.' 고민만 더 깊어졌지만.. 나를 위해서도, 앞으로 어찌될지 모르는, 달라진 세상을 살아가게 될 아이를 위해서도 외면해서 안되는 문제들 같습니다. 


남들이 당신보다 얼마나 잘하는 줄 알고 남들과 비교부터 하고 시작하나? 남과 비교하면 시작도 절대 못한다. 남들보다 잘해서 코어콘텐츠가 아니라 나만의 콘텐츠이기 때문에 코어 콘텐츠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처음엔 다 어설프다. 그러나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누구나 5년 이상 집중해서 노력한다면 남과 비교 자체가 불필요한 자신만의 코어 콘텐츠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p110)

지금까지 우리가 추구해온 자기계발의 핵심은 플러스(+)였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차곡차곡 공부하고 내 몸안에 하나둘 쌓아나가는 것이 곧 자기계발이어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자기계발의 핵심은 마이너스(-)로 바뀔 것이다. 컨텍트, 아날로그 세상에서 우리가 써온 능력 중 많은 부분이 쓸모없는 자산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기존의 능력에 한두 가지를 더하는 플러스 기법이 아니라 이미 쓸모없어진 내 능력을 버리고 빈 자리를 만들어 채우는 마이너스 기법이 필요하다. 쓸모를 다한 내 능력을 버려야만 새로운 능력을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p14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