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내 집 마련 하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반응형

이 책의 부제는 '처음이지만 내 집 잘 고르고 싶은 당신을 위한 부동산 맞춤 가이드'입니다. 내집 마련과 부동산이 화두인 요즘 막상 집을 사려고 해도 어디를 어떻게 사야할지 막막하고, 넘쳐나는 정보와 매번 바뀌는 정책에 갈피를 못잡는 부알못인 분들을 위해 내집마련의 노하우가 담긴 책입니다.

 

내 집 마련이 쉽지 않은 요즘이지만, 그래도 내 상황에 맞는 집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카스파파라는 평범한 30대 월급쟁이 주인공을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되는데 자신의 레벨에 맞는 대출법부터 아파트 단지 고르는 법, 부동산 정책에 관한 정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꿀팁 등을 알려줍니다. 아파트를 처음 매매할때 대출부터 임장까지 자세히 알려주는 친절한 책이라 정말 내집마련이 처음이고 부동산 초보라면 집 구매시 많은 시행착오를 줄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북커버 사진

(책 속 내용)

대출금액표
연봉에 따른 적정 대출금액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한달에 내가 얼마만큼을 상환할 수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이 금액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과도하게 대출을 받는다면, 최악을 경우 집이 경매로 넘어갈 지도 모른다.

* 대출 위험성 제거하기

1. 대출은 자산을 형성하는 내집마련에 사용한다.
2. 대부업체나 사금융은 절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3. 내 연봉에 맞는 내 수익에 맞는 대출금액을 산정한다.
4. 월급의 3~5달치 사이렌 통장을 마련해둔다.
5. 들쑥날쑥 알 수 없는 변동금리보다, 30년 뒤까지도 알 수 있는 고정금리를 선택한다.
6. 단기간에 쏟아지는 폭풍우 단기대출보다, 장기간 보슬비 같은 장기대출을 선택한다.

-내 집마련 후보지를 여러 곳으로 정해둬야 집착하지 않게 되고, 비싼 가격에 급히 매수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매수인 입장에서는 6월 1일 이후로 날짜를 정하는 것이 재산세를 아끼는 방법이다. 따라서 매도인이 갑자기 계약을 5월 말까지 완료하고 싶다고 한다면 재산세 때문일 수 있음을 염주에 두자. 이를 몰랐다가 하루 이틀 차이로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

*시세확인하기

1)네이버시세, KB시세, 국토부 실거래가 : 과거 시세 (보통 1주~2달 이전 가격으로 아파트 가격 흐름 파악)
2)네이버매물 : 매도인이 기대하는 미래 시세(현재 매도인의 심리 파악 가능)
3)공인중개사에게 알아본 가격 : 매도인과 매수인의 거래를 일으키는 시세

-1번 시세 대비 2번에 가격 상승 매물만 있다면 매도인 우세시장- 가격 깎기 힘든 시장
-반대로 1번대비 2번 시세가 같거나 낮으면 매수인 우세시장-가격 깍기 쉬운 시장

-가장 정확한 시세 파악방법은?
부동산에 매도할 것처럼 1번, 매수할것처럼 1번 전화해보면 역으로 매도, 매수 가능금액 파악 및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 분위기도 파악할 수 있음.

-부동산의 공인중개사 자격 확인 위해선?
온나라 부동산 정보에서 확인-보증보험 유무확인(손해 발생시 보상가능)

*내집마련 어플

*손품어플
-호갱노노: 전입, 전출 인구 방향성 파악, 향후 입주물량 파악, 실제 입주 아파트 리스트 확인
-아파트 실거래가: 매매, 전세흐름 한눈에 파악, 타아파트 시세 비교
-네이버부동산, 직방

*발품어플
-네이버지도: 지적편집도로 상권확인 가능, 본인이 원하는 상권 확인 가능
-나침반, 녹음기능, 메모기능(시큐어메모)

*계산어플:
-KB부동산: 예상 대출 금액 파악 가능
- 스마트금융계산기:실제 대출 계산 가능, 월평균 납입금액 확인 가능
-부동산 계산기: 중개수수료, 재산세, 앙도소득세 계산 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