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타이탄의 도구들-비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성공비밀

<타이탄의 도구>들은 성공한 현자들의 생활 습관과 성공비법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엮은 책입니다. 아이디어와 전략, 창의적인 습관 등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 경지에 오른 이들을 저자는 '타이탄'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책에서 접하게 되는 성공에 관한 61가지 비밀들은 우리가 책이나 매체 속에서 늘 접하고 다뤄왔던 알고 있던 사실들입니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당연한 것을 어떻게 내 삶 속에 적용시키고, 그 당연함을 허물고 새로운 관점을 가질 때 비로소 성공의 방정식이 열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엄청 독하거나 대단하다고 느껴지겠지만 그들은 모두 허점 투성이들이었다는 것. 남들이 다 알고 있는 사실을 그들은 의심하지 않고 게으름 피우지 않고 습관으로 만들어갔다는 것. 이 책은 성공한 타이탄들에 대한 거창한 스토리가 아닌 평범하고 단순한 습관의 반복과 믿음이 어떻게 놀라운 성과로 이어지는지 단순하지만 강력한 사실을 전해줍니다.  이 책에서 전하는 '승리하는 아침을 위한 5가지 의식'을 보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고 실천했던 단순한 행동들입니다. 하지만 성공한 현자들의 공통점은 이러한 사소한 습관들의 효과를 믿고 본인의 삶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여 아침 루틴으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철저한 자기 관리와 믿음이 나비효과를 일으켜 성공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죠.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1. 잠자리를 정하라

2. 명상하라

3. 스트레칭 등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4. 차를 마셔라

5. 아침 일기를 써라

 

이 책에서 말하는 성공한 이들의 61가지 성공비밀은 다음과 같은 목차로 나누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1장.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에서는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에서 찾을 수 있는 의식에 대하여,

2장.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의 비밀에서는 실패나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는지에 관하여, 

3장.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들의 비밀에서는 타이탄들의 회복력, 휴식법 등 건강습관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최고에 자리에 오른 이들의 평범한 습관과 행동이 만들어내는 강력한 효과와 그 진실이 저자 팀 페리스의 인터뷰를 통해 단지 허상이 아닌 사실이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오랫동안 사랑받고 널리 읽히는 것 같습니다. 

책표지-사진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온갖 군데서 돈을 최대한 짜내고 분초를 다투면서까지 시간을 빈틈없이 쓰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건 '멈추는 것'입니다. 그게 신호입니다. 내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지 마십시오.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거지?' 라고 틈틈이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이상 신호를 감지하고 멈출 줄 아는 것, 그리고 좋은 신호를 얻기 위해 2분 정도 기다려줄 줄 아는 거. 그것이 곧 우리가 추구해야 할 성공입니다. (p86)

1. 호흡하며 걷기

2. 3가지 사실에 감사하기

3. 내가 꼭 해내리라고 결심한 일 3가지 / 성공을 위한 3가지 꿈

--> 각각 3분씩만 투자해보라. 10분도 채 되지 않는 시간으로 우리는 내면의 깊은 평화를 얻을 수 있는 지혜로운 방법을 얻게 된다. (p97)

인생이란 이 벽돌(감정)들은 단단히 쌓아가는 작업임을 알면, 두려움이란 벽돌을 어디에 어떻게 배치해야 무너지지 않을지 깨닫게 된다. 두려움은 무조건 부정적인 감정이 아니다. 반드시 부수고 없애야 할 벽돌도 아니다. 적당한 순위에 재배치된 두려움은 우리를 안전하게 이끈다. 안전하면서도 근사하고 멋진 집을 짓고 싶다면 두려움을 어떻게 쓸지를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p168)

우리는 부를 쫓는 것보다 가난을 연습함으로써 더 큰 자유를 얻을 수 있다. 타이탄들은 이렇게 말했다. "하루에 한 번, 한 달에 한번, 분기에 한번.. 정기적으로 괴로워하면, 괴로움이 사라질 것이다." (p183)

'가장 효율적인 노동자는 하루를 일거리로 가득 채우지 않으며 편안함과 느긋함에 둘러싸여 일한다.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은 열심히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핵심에 집중하려면 소로의 말처럼 일을 많이 하지 않아야 한다. 느긋하게 하는 사람이 무엇이든 열심히 한다. (p227)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한다는 명목으로 끊임없이 '이제 뭘 해야 하지?', '아침으로 뭘 먹지?' 등을 고민하는 건 오히려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단순하면서 규칙적인 계획이 더 많은 자유와 성취를 안겨준다. 규칙과 통제가 있어야 주체성과 자유가 더 크게 느껴진다. "경제적인 자유이건 더 많은 자유시간이건 질병으로부터의 자유이건 간에, 삶에서 자유를 원한다면 규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237)

매일 경찰에게 쫓기는 것처럼 땀을 흘려라. 그것만이 우리 정신 속의 찌꺼기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유일한 배출구다. 우리는 어느 날 갑자기 사업이 망하거나 경제적으로 몰락하는 데는 극도의 경계와 준비를 한다. 하지만 정작 현실에서는 건강이 가장 먼저 무너진다. 지금 땀을 흘리지 않으면 언젠가는 진짜 '데스 레이스'를 뛰게 될 것이다. (p301)

우리가 실패하는 건 좌절감 때문이 아닙니다. 조급함 때문이죠. 좌절감과 싸우는 동안 조급함을 느끼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표 달성에 실패합니다. ~눈에 띄는 진전이 없다는 것은 아마도 당신이 일터에 가서 일을 하고, 집에 가서 휴식을 취하고, 결심한 것을 바꾸지 않는 것 외에도 많은 것을 생각하고 행했기 때문일 겁니다. 다시 말해 집중해야 할 대상이 많아져서 집중을 하지 못하는 역설적 상황을 맞았기 때문일 겁니다. 명심하세요. 드라마 같은 일은 벌어지지 않습니다. 길을 걷다가 작게 튀어나온 돌부리에 발이 걸렸다고 해서 자책할 일도 아니고, 뭔가 새로운 일이 생길 것이라고 기대할 일도 아니라는 겁니다. 당신의 심플하지만 단단한 루틴과 습관을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면 당신의 자세와 걸음걸이를 살펴보며 현명한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전과 성과가 없다고 해서 자꾸만 자세를 바꾸고, 생각을 고치고, 이것저것 다 해보는 사람에겐 좋은 조언자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너무 변화무쌍하니까요. (p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