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숨쉬기도 운동-올바른 호흡법

봄내음81 2021. 12. 17. 10:47

올바른호흡자세-사진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고 있지만 단순한 듯한 이 숨쉬기를 제대로 하고 있는 걸까요. 사람들은 호흡이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호흡은 24시간 내내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신체의 활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첫 번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의 모든 세포는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아야만 건강해지고 신체의 기능도 높아집니다. 들이마시는 호흡은 우리 몸의 혈관을 타고 장기에 산소를 공급해주며, 내쉬는 호흡은 이산화탄소를 배출시켜줍니다. 제대로 호흡할수록 산소와 이산화탄소 농도를 잘 유지시켜 신체가 잘 기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려면 깊고 느린 호흡이 필요합니다. 숨을 얕고 빨리 쉬게 되면 몸속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유발하여 신체와 피부 노화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현대인들이 비염이나, 치열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입으로 숨을 들이마시는 구강호흡을 하는데 입으로 숨 쉬는 것은 생각보다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코로 숨을 쉴 때 콧속에 있는 점액과 섬모들이 공기 중의 유해물질을 걸러주어 공기가 폐로 들어갔을 때 여러 질병의 위협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면 공기 중의 유해물질을 걸러 내지 못한 채 곧바로 입을 통해 폐로 들어가 편도가 붓고, 충치가 잇몸병 등이 생기기도 하며 여려 병원균에 의해 몸의 면역력까지 저하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올바른 호흡은 코호흡과 복식호흡입니다.

올바른 호흡법 

1. 바닥이나 의자에 편안한 자세로 앉습니다.

2. 우선 턱을 당겨 허리와 가슴을 곧게 펴고 배에 손을 갖다 댑니다.

3. 배속 공기를 채운다는 생각으로 편한 마음으로 천천히 들이마십니다.

4. 숨을 최대한 들이마신 상태에서 1~2초정도 숨을 멈춥니다.

5. 천천히 배를 집어넣으면서 코나 입을 통해 숨을 내쉽니다. (내쉴때는 코로 내쉬거나 입을 약간 벌려 자연스럽게 공기가 빠져나가는 느낌으로 내뱉습니다.)

6. 호흡훈련은 틈틈이 자주 하는 것이 좋으며 한 번에 5분 정도씩 집중하면 정신이 맑아집니다.

 

올바른 호흡을 통한 깊은 숨은 스트레스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마음의 평화를 찾게 해 줍니다. 또한 복식호흡을 하면 위와 장이 자극을 받아 소화흡수를 돕도 변비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 운동효과를 향상하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많은 임상실험이나 연구 결과를 통해 고혈압 감소, 체지방 감소,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고 밝혀졌습니다. 

 

평소 텔레비전이나 책을 볼 때, 앉아서 일할 때 의식하며 틈틈이 호흡을 훈련하다 보면 좋은 건강습관으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따로 시간 내어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올바른 호흡은 질병 예방, 증상 조절 역할을 하여 건강수명을 늘려준다고 합니다. 평소 제대로 숨쉬는 방법을 신경 써서 호흡한다면 오랜 시간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호흡 상태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다음의 경우에 해당사항이 많을수록 평소 입으로 숨을 쉬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 입을 벌리고 잔다
- 입안이 자주 마르다.
-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목이 건조하고 아프다
- 입술이 거칠고 건조하다.
- 음식을 먹을때 한쪽으로 씹는 버릇이 있다.
- 옆을 눕거나 엎으려 잔다.
- 코가 잘 막히고 콧대가 휘었다.
- 치열이 고르지 않거나 앞니가 튀어나왔다.
- 얼굴이 비대칭이다.
- 콧구멍에 힘을주어 움직이기 어렵다.
- 입안이 쓰고 냄새가 난다.
- 평소 무의식적으로 자주 입을 벌리고 있는다.
- 자면서 코를 골거나 이를 간다.